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은 소아에게 흔한 질병이며, 성인도 엔테로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증상은 경미하고 감기와 구별하기 쉽지 않습니다. 엔테로바이러스는 소아마비바이러스, 콕사키바이러스, 에코바이러스, 엔테로바이러스 등의 바이러스를 말하며, 각 바이러스는 여러 종류로 나눌 수 있으며 총 수십 종이 넘습니다.



    중증 질환을 유발하는 엔테로바이러스 종류

    엔테로바이러스 환자는 다른 엔테로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으며, 그 중 엔테로바이러스 71 감염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가장 높고, 5세 미만 어린이는 중증 질환의 고위험군이며, 최근 몇 년 동안 엔테로바이러스 D68의 유행 사례가 최근 국가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소아도 감염 후 심각한 호흡기 또는 신경학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콕사키바이러스 B바이러스와 에코바이러스는 주로 신생아를 위협하며, 심한 경우 심근염, 간염, 뇌염, 신생아 패혈증 등을 일으켜 치명적일 수 있다.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에서 회복된 후에는 감염 유형에 대해서만 면역이 형성되므로 일생에 여러 번 엔테로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약은 없지만 엔테로바이러스 71 백신이 있습니다.



    엔테로바이러스의 증상

    엔테로바이러스는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며, 그 중 다수는 무증상 감염이거나 감기와 유사한 경미한 증상만 보입니다. 수족구병과 헤르팡기나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으며, 때로는 무균성 뇌수막염, 바이러스성 뇌염, 심근염, 사지 마비 증후군, 급성 출혈성 결막염 또는 엔테로바이러스 D68 감염으로 인한 심각한 호흡기 증상, 뇌염 또는 급성 이완성 척수염을 포함한 몇 가지 특별한 임상 증상을 유발합니다.

    또한 신생아 장바이러스감염증의 증상은 대부분 영유아의 증상과 다르며,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발열, 식욕부진, 이동성 저하, 안절부절, 피부 발진, 설사, 구토 등이 있으며, 병이 심하게 진행되면 심근염, 간염, 뇌염, 신생아 패혈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의 가장 흔한 임상 징후와 가능한 바이러스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헤르팡기나

    콕사키바이러스 A형에 의해 발생합니다. 갑작스런 발열과 구토, 인두협에 작은 물집이나 궤양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며, 경과는 4~6일이다. 대부분의 경우 경미하고 합병증이 없으며, 일부는 무균성 뇌수막염으로 인해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2) 수족구병

    콕사키바이러스 A형과 엔테로바이러스 71에 의해 발생하는 이 병은 구강 점막과 혀를 중심으로 연구개, 잇몸, 입술, 손바닥과 발바닥, 손가락, 발가락 등에 발열과 작은 물집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구강궤양으로 인해 음식을 먹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병의 경과는 7~10일이다.



    (3) 영아의 급성 심근염 및 성인의 심낭염

    콕사키바이러스 B형에 의해 발생하며 갑작스러운 호흡곤란, 창백, 청색증 및 구토가 특징입니다. 처음에는 폐렴으로 오인될 수 있으며, 그 후 심장 박동이 상당히 빨라져 심부전, 쇼크, 심지어 사망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살아남은 아이는 빠르게 회복됩니다.

    (4) 유행성 근팔성통

    콕사키바이러스 B형에 의해 발생하며, 몇 분에서 몇 시간 동안 지속되는 갑작스러운 발작성 흉통, 발열, 두통, 일시적인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이 약 1주일 동안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5) 급성 림프절 인두염

    A군 콕사키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발열, 두통, 인후통, 목젖 및 후인두벽에 뚜렷한 백색 병변이 특징이며 4~14일 동안 지속됩니다.

    (6) 발진을 동반한 발열

    모든 유형의 콕사키 및 이코 바이러스와 관련된 이 발진은 일반적으로 황반변성이며 일부는 작은 물집이 있습니다.

    (7) 신생아 엔테로바이러스 감염

    주로 콕사키바이러스 B형 또는 이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발열, 식욕부진, 운동성 저하, 안절부절, 피부발진, 설사, 구토 등이 있으며, 병이 심하게 진행되면 응고병증, 심근염, 간염, 뇌염, 신생아 패혈증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엔테로바이러스 중증 전구 질환

    (1) 졸음, 의식 장애, 활력 저하, 손발의 쇠약

    아이는 항상 자고 싶어하는 것 외에도 혼란스럽고 유약하거나 피곤해 보이며 활기찬 아이는 조용해지고 움직이고 싶지 않지만 발열 자체가 아이의 활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증상의 판단은 체온이 정상일 때의 정신적 활력을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2) 근육 뛰기 경련 (설명할 수 없는 놀람 또는 전신 근육의 갑작스런 수축)

    일반적으로 수면 중이나 깜짝 놀랐을 때, 전신의 근육이 갑자기 수축할 때 발생하며, 상태가 심하게 변할 때 깨어 있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는 근육 점프 경련으로 인해 잠을 못할 수 있습니다.

    (3) 지속적인 구토

    구토는 뇌압 상승의 증상 중 하나일 수 있으며, 특히 졸음, 활력 저하 또는 복통, 설사 및 기타 위장염 증상 없이 구토만 동반되는 경우 구토를 많이 할수록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4) 호흡 곤란 또는 빠른 심장 박동

    아이가 조용하고 체온이 정상일 때 심장은 분당 120회 이상 뛴다.

     

    출처: 중국신문번역 

     
    728x90
    반응형